2021 수상자(작)

문화훈장

  • 해외진출유공

    영화사 비단길 (대표이사)- 김수진

    영화사 비단길을 설립한 후 ‘음란서생’, ‘추격자’, ‘늑대소년’, ‘승리호’ 등 새로운 장르의 작품을 제작하여 한국 영화의 지평을 넓히는데 기여해옴. 또한 국내 최초의 우주 SF 영화인 ‘승리호’를 통해 SF 분야에서도 한국 영화가 성공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입증하는데 크게 공헌함.

문화포장

  •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

    ㈜씨제이이엔엠 (프로듀서) - 나영석

    <윤스테이(tvN방영)>
    KBS <1박 2일> 연출을 시작으로 tvN 꽃보다 시리즈(꽃보다 할배, 꽃보다 청춘 등), 삼시세끼 시리즈(정선, 어촌, 산촌),
    <신서유기>, <윤식당>, <스페인 하숙> 등 다수의 예능 버라이어티 프로그램 연출하며 한국 방송영상산업 발전에 기여함. 또한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윤스테이>를 통해 한국에 거주하고 있지만 한국 문화를 체험할 기회가 없던 외국인 손님들에게 우리의 옛것과 문화를 향유할 수 있게 하고 그 안에서 아름다운 한옥, 정갈한 한식 등 우리의 것을 아름다운 영상미로 담아내었음.

대통령표창

  • 해외진출유공

    네이버웹툰 (대표이사) - 김준구

    2004년 네이버웹툰 서비스 개시 이후 조석, 김규삼, 기안84 등 다양한 웹툰 작가를 발굴하면서 웹툰 산업의 기반을 마련함. 2014년 글로벌 사업 진출 이후 10개 언어로 100개국에서 웹툰 서비스를 운영하면서 K-웹툰이 해외시장에서 선도적 입지를 구축하는데 이바지함.

  • 해외진출유공

    스튜디오드래곤 - 단체상

    방송콘텐츠 기획·개발부터 작품 제작, 유통 등 전 과정을 아우르는 국내 최초의 드라마 전문 스튜디오. ‘사랑의 불시착’, ‘사이코지만 괜찮아’, ‘청춘기록’, ‘스타트업’, ‘경이로운 소문’ 5개 작품이 2020년 넷플릭스 전 세계 Top10 콘텐츠에 선정되는 등 전 세계에서 K-드라마 열풍을 주도하는데 기여함.

  •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

    ㈜콘텐츠지음 (드라마작가) - 하명희

    <청춘기록(tvN방영)>
    드라마 <청춘기획>을 집필하여 지금의 청춘들 그리고 함께 성장하는 가족들을 투영한 현실감 있는 작품을 선보였고, 국내 시청자뿐만 아니라 해외 시청자들에게도 울림을 주고 공감대를 일으킴.

  •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

    한국방송작가협회 (작가) - 전선애

    <한국인의 밥상(KBS1방영)>
    <한국인의 밥상>의 원년 작가로서 지난 10년여를 한결같이 프로그램과 동고동락 해오며 사례 발굴과 사연 탐구 그리고 시청자 공감에 노력과 정성을 다하며 프로그램에 대한 노고가 큼.

  • 게임산업발전유공

    한국게임산업협회 (회장) - 강신철

    국내 대표 게임 기업인 넥슨에서 게임 개발자와 경영인으로 종사하였으며, 2015년 이후 한국게임산업협회 회장에 취임하여 게임산업 발전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수행하며 인식 개선을 위해 크게 공헌함.

  • 게임산업발전유공

    한국보드게임산업협회 (회장) - 박승배

    가족놀이문화이자 교육 문화인 보드게임의 문화를 한국에 널리 전파하고 한국 보드게임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국내 보드게임 박람회 개최 및 보드게임 지도사 양성 등 보드게임 관련 사업을 운영하며 보드게임 산업 발전에 이바지함.

대통령상

  • 만화부문

    고래별 (네이버웹툰) - 나윤희

    경성의 인어공주, 닿지 못할 애달픈 목소리

    주체적인 캐릭터들의 탄탄한 서사와 아름다운 그림, 대사의 완벽한 조화

    단행본 웹툰 분야 베스트셀러 1위

    네이버웹툰 평점 9.9

    영상 판권 판매 완료 및 드라마 제작 예정

    오디오 드라마 시즌 1 송출 및 시즌 2 펀딩 진행(시즌 총합 약4.5억원 달성)

    북미 라인 웹툰 론칭 예정

  • 애니메이션부문

    기기괴괴 성형수 - ㈜에스에스애니멘트

    네이버 인기웹툰 ‘기기괴괴’ 성형수 편을 애니메이션화 하여, 공포/스릴러 장르에 충실한 연출과 대중적으로 공감할 수 있는 스토리로 구현

    극장 개봉(관객수 103,435명, 매출액 446,078천원) 및 14개 플랫폼 VOD 유통(매출액 490,519천원)

    해외 판권 판매(독일, 프랑스, 일본, 호주, 대만, 홍콩 등) MG 판매총액 255,000USD

    대만, 홍콩 박스오피스 전체 2위 기록

  • 캐릭터대상

    잔망루피 - ㈜아이코닉스, ㈜오콘, 한국교육방송공사, SK브로드밴드㈜

    뽀롱뽀롱 뽀로로 애니메이션의 착하고 상냥한 ‘루피’가 아닌 얄밉도록 맹랑한 반전 매력을 가진 부캐릭터. 밈(meme) 현상과 함께 MZ세대들의 인기를 얻음

    국내외 캐릭터 라이선싱 품목 약 80여개 진행, 해외 수출국가 10여개 국, 총 57억 규모 매출

    카카오이모티콘 200만이 넘는 이모티콘 판매를 통해 10~40대까지 이모티콘 1위 기록

국무총리표창

  • 해외진출유공

    넷플릭스코리아 (부사장) - 김민영

    현재 넷플릭스 콘텐츠 부문 아시아태평양 총괄(인도 제외)로 재직하며, 2016~2020년까지 7,000억원, 2021년 5,500억원의 한국 콘텐츠에 대한 투자를 실시함. 그 결과 ‘오징어게임’, ‘킹덤’, ‘인간수업’, ‘스위트홈’, ‘보건교사 안은영’ 등 우수한 프로그램 제작과 전 세계 방영을 통해 한류의 위상을 높이는데 공헌함.

  • 해외진출유공

    플랜에이더프로듀서 (대표프로듀서) - 김상욱

    콘서트 제작사 플랜에이더프로듀서스의 대표 프로듀서로 CN BLUE, 원더걸스, 2AM 등의 월드투어 콘서트를 총 400회 이상 총 연출함. 특히 2013년 방탄소년단 데뷔 쇼케이스부터 2019년 스타디움 투어 ‘러브 유어셀프: 스피크 유어셀프’까지 200여회 공연을 총 연출하여 방탄소년단이 대한민국 대중음악의 우수성을 세계에 알리는데 공헌함.

  • 해외진출유공

    하이브 아메리카 (대표이사) - 윤석준

    빅히트엔터테인먼트의 임원으로 사업 부문을 총괄하며, 2019년 팬 커뮤니티 위버스 등 자체 플랫폼을 출시하는 등 다양한 자회사 체제를 구축함. 이를 기반으로 코로나19 대유행에도 온라인 콘서트 등 대중음악계의 새로운 활로 모색하는데 기여함.

  •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

    한국방송공사 (프로듀서) - 이재상

    <한번 다녀왔습니다(KBS2방영)>
    송가네 4남매의 파란만장한 이혼 스토리를 다룬 드라마<한번 다녀왔습니다>를 통해 사랑과 가족이라는 의미가 무엇인지를 따뜻하게 연출하여 2020년 방송 프로그램 중 최고 시청률을 기록함.

  •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

    스튜디오슬램 (프로듀서) - 윤현준

    <싱어게인 무명가수전(JTBC방영)>
    <싱어게인 무명가수전>을 기획·제작하며 다시 한번 도전을 꿈꾸는 가수들에게 한번 더 기회를 제공하며 감동적인 무대를 만들어냈고, 시청자들에게도 재미와 감동을 선사하며 음악 오디션 프로그램의 새 지평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음.

  •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

    한국교육방송공사 (프로듀서) - 최평순

    <다큐프라임 인류세(EBS방영)>
    소행성 충돌만큼 강력해진 인간의 활동이 지구에 미친 영향을 과학적으로 다룬 <다큐프라임 인류세>를 통해 기후 위기, 코로나19 상황에서 새 시대정신을 제시하였고, 환경·생태 전문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제작해오며 환경 다큐멘터리의 지평을 넓힘.

문화체육관광부장관표창

  • 해외진출유공

    데브시스터스 - 단체상

    2009년 출시한 오븐브레이크를 토대로 2013년 ‘쿠키런 for Kakao’부터 최근 ‘쿠키런 : 킹덤’의 글로벌 출시까지 ‘쿠키런’을 고유 IP이자 브랜드로 성장시킴. 현재 쿠키런 게임의 글로벌 누적 다운로드 수는 1억 5천만건 이상이며, 쿠키런 킹덤은 애플 게임 최고 인기순위에서 상위권을 차지하는 등 한국 게임의 해외 진출 부문에서 주목할 만한 성과를 창출함.

  • 해외진출유공

    디앤씨미디어 (대표) - 신현호

    34년 이상을 만화(웹툰), 웹 소설 분야에 종사해왔으며, 웹툰 ‘나혼자만 레벨업’, 웹소설 ‘황제의 외동딸’, ‘이세이세계의 황비’ 등으로 최근 해외 진출 한국 웹툰 중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성과를 창출함.

  • 해외진출유공

    넷마블 (대표) - 이승원

    넷마블(주)의 해외 사업 담당 임원 및 대표직을 수행하면서 과거 중화권에 집중되어온 국산 게임 수출시장을 북미, 유럽, 일본 등 전통의 글로벌 주류 게임 시장으로 다변화하고, 특히 이 과정에서 한국이 가장 강점을 지닌 RPG 장르로 서구 시장을 개척하여 국내 기업들이 새로운 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는 등 K-Game의 글로벌화에 크게 공헌함.

  •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

    스튜디오드래곤 (감독) - 유선동

    <경이로운 소문(OCN방영)>
    드라마 <경이로운 소문>의 연출을 맡아 ‘한국형 히어로물’이라는 새로운 한류 콘텐츠 장르물을 제작하며 한국 드라마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으며, 넷플릭스 월드 와이드 TOP10에 오르며 중화권과 동남아 지역에서 큰 인기를 얻음.

  •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

    프리랜서 (연출) - 김희원

    <빈센조(tvN방영)>
    드라마 <빈센조>를 통해 블랙코미디와 사회적 메시지가 담긴 복합 메세지를 강렬한 미장센과 다양한 캐릭터의 연기 조합을 이끌어내며 드라마의 성공적인 결과를 만드는 데 기여함.

  •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

    MBC (프로듀서) - 임경식

    <구해줘 홈즈(MBC방영)>
    <구해줘 홈즈> 연출자로, <구해줘 홈즈>가 대한민국 최초 부동산 예능이라는 신선함을 유지하면서 매회 새로운 볼거리와 정보로 100회를 넘기며 장수 프로그램으로 자리 잡는 데 기여함.

  •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

    MBC 시사교양본부 (프로듀서) - 김종우

    <너를 만났다 시즌2(MBC방영)>
    VR 다큐멘터리 <너를 만났다 시즌2>의 연출자로 시즌1에 이어 죽은 가족을 가상현실(VR) 기술을 통해 다시 만난다는 소재를 통해 시청자들에게 감동과 공감을 선사했으며 실감 콘텐츠 기술이 방송에 어떻게 도입될 수 있는지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함.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 만화부문

    나 혼자만 레벨업 (㈜디앤씨 웹툰비즈) - 현군/장성락

    인류를 위협하는 게이트 속 ‘마수’를 잡는 ‘헌터’, 최약체 헌터 성진우가 세계를 지킬 최강 헌터로 성장하는 이야기

    탄탄한 스토리와 압도적인 스케일, 대한민국 기반의 세계관, 소설 원작 웹툰

    국내외 매출 합산 12,038,687천원(20년 8월~21년 6월)

    일본, 중국, 영미권, 인도네시아 등에서 연재 중이며 일본, 중국 내 평균 랭킹 1위

    단행본 전 세계 수출중이며, 각 국가별 인기순위 상위권 기록

  • 만화부문

    경이로운 소문 (카카오 엔터테인먼트) - 장이

    힘든 삶을 살아오다 우연히 악한 영혼을 퇴치하는 ‘카운터’가 되어 팀원들과 함께 성장해나가는 고등학생 소문이의 이야기

    2021년 1월 OCN 드라마 <경이로운 소문> 방영, 채널 역대 최고 시청율 11% 기록, 시즌 2 제작 확정

    인도네시아, 일본, 미국, 대만/태국 연재 중

    카카오 웹툰 누적 조회수 1.5억 뷰

  • 만화부문

    전지적 독자시점 (네이버웹툰) - UMI/슬리피-C

    주인공 김독자가 오랜 기간 읽어오던 비인기 소설 ‘멸살법’의 스토리가 세상에서 펼쳐지기 시작하며 겪게 되는 이야기

    북미, 태국, 중국, 인도네시아, 일본 등 연재 중

    5부작에 걸친 영화화 예정

  • 애니메이션부문

    티시태시(Tish Tash) - ㈜스튜디오게일, 한국교육방송공사, Big Crunch Entertainment

    티시와 상상 친구 태시가 함께 떠나는 상상 세계 모험

    대한민국 창작 애니메이션 사상 최초로 영국 BBC 수출(41만 6천 파운드 방영 계약 체결)

    ‘제10회 국제 에미상 키즈 어워즈’ 키즈 애니메이션 결선 진출

    ‘콘텐츠 아시아 어워즈 2021’ 최고 2D 애니메이션 부문 수상

  • 애니메이션부문

    린다의 신기한 여행 - ㈜탁툰엔터프라이즈, SK브로드밴드㈜, KBS, SBA

    따뜻한 색감과 호기심 가득한 이야기로 어른과 아이, 모두의 마음을 녹여줄 애니메이션

    불가리아 국제 애니메이션영화제 ‘제12회 2021 International Animation Film Festival Golden Kuker Sofia’ 노미네이트

    미국 애니메이션영화제 ‘제2회 2021 Animation Celebration Fest’ 베스트 키즈 TV 시리즈 수상

  • 애니메이션부문

    시간여행자 루크 - ㈜애니작, SK브로드밴드㈜, 대원미디어㈜, 기글가라지

    신비한 호텔 ‘스타스’를 중심으로 다양한 나라와 장소에서 주인공이 겪는 모험과 탐험의 이야기

    ‘콘텐츠 아시아어워즈 2021’ 최고 3D 애니메이션 부문 수상

    KBS 첫 방영 애니메이션 종합 시청률 1위(시청률 2%). 투니버스 시청률 3.61% 기록

    SK Btv, 대원방송, 왓챠, 홍콩 CANAL+, 홍콩 TVB 등 국내외 방송사 및 OTT 다수 편성

  • 캐릭터부문

    핑크퐁 - 스마트스터디㈜

    글로벌 유아동 브랜드 ‘핑크퐁(Pinkfong)’의 대표 캐릭터. 선명한 색감이 돋보이는 귀여운 캐릭터와 경쾌한 멜로디로 애니메이션뿐 등 다양한 콘텐츠 제작

    핑크퐁’ 공식 영어 유튜브 채널 구독자 수 5천만명 돌파하며, 국내 유아동 브랜드 최초로 ‘5000만 어워드’ 수상

    3년간 382억의 라이선싱, MD 등 비즈니스 실적 창출

  • 캐릭터부문

    토닥토닥 꼬모 - ㈜디자인에그

    반디농장에 살고 있는 아기병아리 꼬모는 친구들을 토닥여줘서 마음을 위로주고 희망을 불어넣어주는 신비한 능력을 가지고 있음

    서울교통공사, 환경부, 경기북부경찰청 등과의 협약을 통해 공익캠페인 진행

    우리은행의 금융상품 콜라보레이션 등으로 2030대도 사랑하는 캐릭터로 활동영역 확대

  • 캐릭터부문

    꼬마해녀 몽니 - ㈜아트피큐

    해녀를 모티브로 하여 토속적인 해녀의 강인함, 친숙함과 함께 모험심 강한 익살스러운 캐릭터. 제주의 대표적인 지역토종캐릭터로서 제주 최초의 상용화 캐릭터

    다양한 상품 및 콘텐츠 해외 현지화를 통한 다각적 수출

    50여가지 상품화, 해외라이선스 수출 10개국, TV 애니메이션 방영 8개국 등 국내외 다각도 OSMU 진행

한국콘텐츠진흥원상

  • 만화부문

    유부녀 킬러 (카카오 엔터테인먼트) - Yoon/검둥

    육아휴직을 마치고 ‘킬러’의 삶으로 돌아간 5년차 유부녀 유보나의 이야기로 엄마이자 킬러인 보나의 완벽한 이중생활 액션 드라마물

    개성 있는 캐릭터, 긴장감 있는 메인 서사, 휴머니즘이 느껴지는 에피소드 등의 조화로움이 특징

    카카오웹툰 내 5200만 뷰 기록

    드라마 제작 예정(각본 작업 중)

    일본, 중국, 태국/대만 런칭 예정

  • 애니메이션부문

    꼬미와 베베 - ㈜해피업

    레인보우섬에 사는 다양한 동물 친구 가족 중 어린곰 꼬미와 인간 어린이 베베가 친구들, 마을 어른들과 같이 살아가는 이야기

    EBS 방영 0.6% 시청률 기록하며 홈초이스, 채널A 등 국내 방송 확정

    주 투자사인 미국 Lion Forge 배급, 디즈니 플러스, 넷플릭스 등 순차 방송 예정

    코트라 해외 진출 바우처 사업 선정

  • 캐릭터부문

    걷는상어 샥 - 블루샤크

    두 다리를 통해 세상을 걸어다니는 이족 보행 상어 캐릭터. 캐릭터 시장에서 흔하지 않은 ‘상어’를 주제로 한 캐릭터로 공포 이미지와 정반대되는 친근하고 귀여움이 특징

    카페 ‘블루샥’ 캐릭터 라이선싱 계약 100호점 돌파

    크라우드 펀딩 상품 제작, 카카오톡 이모티콘 매출 1억 돌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