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수상자(작)

문화훈장

  • 해외진출유공

    한류확산
    ㈜스마일게이트홀딩스 (비전제시 최고책임자) - 권혁빈

    유명 게임 <크로스파이어>, <에픽세븐> 등을 개발하여 전세계 80개국 6억 7천만명의 유저 보유 및 누적 로열티 수출 약 3.5조원이라는 성과를 이뤄냈으며, 지속적으로 게임 및 문화콘텐츠의 해외진출을 확장하여 대한민국 게임산업의 성장 및 국가 경제 발전에 공헌함.

대통령표창

  • 해외진출유공

    한류확산
    (주)바른손이앤에이 (대표이사) - 곽신애

    영화 <기생충> 제작으로 국내 천만관객 동원 및 전세계 202개국 판매라는 한국영화 역대 최다 판매 기록을 세웠으며, 제72회 칸 국제영화제에서 한국영화 최초로 황금종려상,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 포함 4개 부문에서 수상하며 한국 영화의 위상을 높이는 데 기여함.

  • 해외진출유공

    한류확산
    ㈜에이스토리 (대표이사) - 이상백

    전세계 190여국 27개 언어로 서비스되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인 <킹덤> 시리즈를 기획 및 제작하여 한국 문화에 대한 세계적 관심을 제고하였고, 드라마 소품인 ‘갓’이 아마존에서 판매되는 등 작품을 통한 한류 확산에 기여함.

  • 게임산업발전유공

    게임산업발전
    카카오게임즈 (대표이사) - 남궁훈

    글로벌 멀티플랫폼 게임기업 <카카오게임즈>의 대표로 재직, 국산 게임콘텐츠 해외 판로 개척 및 무역 진흥에 기여하여 3천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하고, 최근 코스닥 상장에 성공하는 등 대한민국 게임콘텐츠 산업의 양적·질적 성장에 기여하고 있음. 또한, 우리나라 1세대 게임인으로 <게임인재단>을 설립하여, 게임산업 종사자 처우 개선 및 인재 유치 환경 조성에 기여하고 있음.

  • 게임산업발전유공

    게임문화진흥
    ㈜더블유씨지 (대표이사) - 서태건

    민간기업 및 공공기관에서 30여년간 다양한 게임관련 업무를 수행하며, 게임에 대한 부정적 인식개선, 문화소외계층 및 지역의 게임문화 증진, 인디게임문화 확산 등 게임문화의 저변을 확산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게임문화진흥에 공헌함.

  •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

    드라마
    ㈜씨제이이엔엠 (프로듀서) - 신원호

    <슬기로운 의사생활> 99학번 동기인 다섯 의사의 일상적인 이야기를 그린 <슬기로운 의사생활> 연출을 통해 최고시청률 약13.83%를 달성하는 등 최근 부진했던 주1회 드라마의 한계를 극복하고 선진적 편성시간대에 대한 성공 가능성을 증명함

  •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

    비드라마
    한국방송공사 (프로듀서) - 최필곤

    <대기획 23.5> 세계 최초로 남수단의 딩카족과 인도의 향수마을을 소개하는 등 국내외 방송사들이 쉽게 접근하지 못하는 지역을 장기간 탐구하며 지상파 다큐멘터리로서는 유례없는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였을 뿐만 아니라, 지구에서 가장 혹독한 지역을 촬영하며 한국 다큐멘터리의 한계를 극복하고 세계에 한국 방송의 역량을 입증함.

대통령상

  • 만화대상

    신의 탑 - SIU

    자신의 모든 것이었던 소녀를 쫓아 탑에 오르기 시작한 소년의 이야기

    미국, 중국, 일본 글로벌 서비스 중

    네이버웹툰 전체 댓글 1위 기록

    모바일 RPG 게임 출시

    웹툰 기반 한국, 미국, 일본 합작 애니메이션 3개국 개봉(2020.4)

    미국 주간 인기 애니메이션 1위

  • 애니메이션대상

    아기상어 올리 뚜루루뚜루 - 스마트스터디 주식회사

    아기상어 올 리가 다양한 바닷속 친구들을 만나 펼치는 모험 이야기

    전 세계에서 사랑받는 아기상어의 첫 번째 TV시리즈 애니메이션

    2020년 KBS1TV, 투니버스, 전국 IPTV 및 케이블TV SO VOD를 통해 방영

    전 세계 86개국 총 2,228개 라이선싱 제품 출시

    북미 Toy of the Year(TOTY) 2020에서 ‘License of the Year’ 수상

  • 캐릭터대상

    자이언트펭TV - 한국교육방송공사

    우주대스타가 되겠다는 목표로 한국에 온 210cm의 거대한 펭귄 ‘펭수’가 EBS 연습생으로서 보내는 일상과, 인기 크리에이터가 되기 위해 다양한 과제에 하는 스토리

    캐릭터와 셀럽을 접목한 ‘셀럽형 캐릭터’

    라이선스 상품, 오피셜 상품, 콜라보 상품 라인 분리 전개

    ‘친환경’, ‘기부’ 등 선한 영향력을 바탕으로 한 상품화

국무총리표창

  • 해외진출유공

    한류확산
    씨엔씨레볼루션(주) (대표이사) - 이재식

    웹툰의 시초인 디지털만화의 개발 및 사업화로 우리나라 웹툰 시장을 이끌었을 뿐만 아니라 전세계 웹툰 플랫폼 초기 시장을 선도하였고, 해외에서 웹툰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의 가치를 증명.

  • 해외진출유공

    수출유공
    ㈜넥슨코리아 (대표이사) - 이정헌

    게임시장에서 라이브 서비스 강화 등의 핀포인트 전략을 통해 <던전앤파이터>, <V4>등 국산 게임의 글로벌 런칭에 성공하였으며, 대만, 동남아, 남미 등 신규 해외시장을 개척하여 2019년 연간 해외수출 3132억을 달성하는 등 게임 한류를 선도함.

  •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

    드라마
    한국방송공사 (프로듀서) - 차영훈

    <동백꽃 필 무렵> 미혼모, 소상공인 등 소시민의 평범한 이야기를 <동백꽃 필 무렵>에 풀어내면서 시청자들의 많은 공감을 얻어 2019년 드라마 통합 최고 시청률인 23.8%를 달성하였고, 더불어 사는 삶의 소중함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하며 공영방송의 가치를 구현하고 전파하는 데 기여함.

  •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

    비드라마
    한국방송작가협회 (기획작가) - 노윤

    <미스터트롯> 일반인이 재능을 펼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공공재로서 TV의 순기능을 강화시켰으며, 특히 <미스터트롯>은 종편 사상 가장 높은 시청률인 35.7%를 기록하는 등 전 세대를 아우르는 콘텐츠로 거듭나 연예인 위주의 예능 프로그램에 새로운 지평을 제시함.

  •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

    비드라마
    ㈜씨제이이엔엠 (프로듀서) - 이선영

    <너의 목소리가 보여> 음악과 추리라는 참신한 조합을 통해 기존 음악 예능의 편견을 깨는 독창적인 기획력을 인정받아 2016년 제44회 국제 에미상 예능부분 후보작으로 선정되었으며, 10개국에 예능 포맷을 수출하는 등 K콘텐츠의 우수성을 입증하는데 큰 공헌을 함.

문화체육관광부 장관표창

  • 해외진출유공

    한류확산
    에이치비엔터테인먼트 (대표) - 문보미

    <별에서 온 그대>, <SKY캐슬> 등 28건의 영화 및 드라마 콘텐츠를 제작하여 한류 확산에 기여하였으며, 자체 브랜드 ‘치비’를 기반으로 스토어 및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며 콘텐츠 IP 사업의 미래 모형을 선도하고 한류 시장을 개척함.

  • 해외진출유공

    신시장개척
    ㈜문화방송 (차장) - 이은성

    MBC <복면가왕> 포맷을 총 50개국 이상에 판매하여 400만불 이상의 수출액을 기록하였고, 이를 필두로 <너의목소리가보여>, <불후의명곡> 등이 연속 해외 방영되는 등 한국예능 포맷의 성과를 견인하는 역할을 함.

  • 해외진출유공

    창업신인
    와이낫미디어 (대표) - 이민석

    국내에서 숏폼 웹드라마를 기반으로 한 미디어 콘텐츠 사업화에 성공한 최초의 스타트업 기업으로, 웹드라마 최초 글로벌 조회수 1억뷰 돌파, 50개국 이상 해외 누적조회수 연평균 80% 이상 상승하는 등 신시장 개척 및 한류확산에 기여함.

  •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

    드라마
    삼화네트웍스 (작가) - 강은경

    <낭만닥터 김사부2> 시즌제 드라마인 <낭만닥터 김사부>를 집필하였으며,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한 의료계와 현대사회의 문제를 현실감 있게 다루면서도 ‘낭만’이란 메시지를 더해 시청자들의 공감을 이끌어내고 큰 감동을 전달함.

  •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

    드라마
    에그이즈커밍 (작가) - 이우정

    <슬기로운 의사생활> <응답하라> 시리즈를 통해 유쾌하지만 따뜻한 휴먼드라마를 집필해왔으며, 대학병원을 배경으로 한 <슬기로운 의사생활> 역시 환자에게 최선을 다하는 따뜻한 의사들의 모습을 그려내어 많은 공감을 얻으며 시즌제 드라마의 성공 발판을 마련함.

  •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

    비드라마
    ㈜프로덕션 미디어길 (프로듀서) - 양혜정

    <세계테마기행> 2017년부터 <세계테마기행>의 연출을 맡아 섬세한 시선으로 현지인의 살아있는 삶과 다양한 풍광을 전해주며 4년 연속 최고 시청률을 갱신하였고, 여행지의 다채로운 모습을 소개하여 여행 산업에도 파급력을 발휘함.

  •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

    비드라마
    EBS (프로듀서) - 이슬예나

    <자이언트 펭TV> 2019년 4월 유튜브 개설 이후 약 10개월 만에 구독자 수 200만명을 돌파하였으며, 기성 매체의 낡은 이미지를 탈피하면서도 재미와 공익성을 모두 잡으며 국민들에게 많은 위로를 주었고, 국내 캐릭터 산업 및 TVㆍ모바일 융합 콘텐츠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함.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 만화대상

    가담항설 - 랑또

    과거를 치르러 홀로 한양으로 떠난 도련님을 위해 기도하던 ‘복아’ 그리고 복아의 기도로 돌에서 사람으로 변한 ‘한설’의 판타지 소년만화

    오디오 드라마로 제작, 텀블벅 크라우드 펀딩 5.3억원 돌파

    웹툰에 패럴렉스 스크롤링(Parallax Scrolling, 스크롤 이동 시 시차를 두고 이미지가 변화하는 기술) 신기술 적용

  • 만화대상

    이미테이션 - 박경란

    대중의 관심과 사랑을 받기 위해 남을 따라 하는 방법만 알았던 ‘마하’가 가짜 이미지에서 벗어나 정체성을 확립해가며 대중에게 사랑 받는 아이돌로 성장해가는 이야기

    카카오페이지 구독자 373만명

    미국, 중국, 일본, 프랑스, 태국, 대만, 인도네시아 등 글로벌 서비스 중

    KBS 드라마 방영 예정(2021 상반기)

  • 만화대상

    여신강림 - 야옹이

    평범했던 고등학생에서 남다른 메이크업 실력으로 여신이 된 ‘주경’의 꿈과 사랑 이야기

    여성 인기순 125주 1위, 누적 조회수 8.9억(2020. 9월 기준) 기록. 국내 여성향 작품 중 전무후무한 인기를 거둠

    네이버웹툰 대표 글로벌 인기작, 해외 5개국 주간랭킹 1위

    tvN 드라마 방영 예정(2020.12)

  • 애니메이션대상

    움직임의 사전 - 비트윈더 픽쳐스

    우리 삶의 속도와 다양성, 함께 살아가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는 애니메이션

    2019년 칸 국제 영화제 감독주간에 공식 초청

    세계 4대 애니메이션 페스티벌 중 3개(안시, 오타와, 자그레브) 애니메이션 페스티벌에 초청

    Etiuda & Anma 국제 영화제 그랑프리, 바야돌리드 영화제 은상, 인디애니페스트 대상, 부천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 국제경쟁 우수상 등 다양한 수상 경력

    프랑스 MIYU Productions에서 배급

  • 애니메이션대상

    출동! 유후구조대 - 오로라월드㈜

    전 세계 희귀동물, 멸종위기 동물을 기반으로 탄생한 ‘유후와 친구들’은 어린이들에게 환경 보존과 동물 보호의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기획, 매회 다양한 국가의 동물 친구 및 그들이 사는 아름다운 자연환경, 생활습관을 소개

    다국의 디자이너들과 협력하여 개발된 독창적인 글로벌 캐릭터

    워드 가드너 박사의 다중지능이론을 캐릭터 성격에 적용한 교육적이고 따뜻한 스토리

    아시아 애니메이션 장르 최초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로 선정

  • 애니메이션대상

    OPERA - 주식회사 비스츠앤네이티브스

    5분 길이의 작품 안에서 낮과 밤이 끝없이 반복되는 형태의 작품. 인류 역사의 계층, 문화, 종교, 이념 간 갈등과 인류 역사의 과오가 반복되는 모순을 풍자적이고 상징적으로 담은 작품

    세계 4대 애니메이션 영화제 중 3개 공식 상영, 세계 최대 미디어 컨퍼런스 Ars Electronica의 초대형 스크린 The Deep Space 8K에 초청 상영, 마포 문화비축기지 대관후원으로 내년 초 상업전시 진행

  • 캐릭터대상

    기다려 빵아 - 아트라이선싱

    애견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강아지로 손꼽히는 비숑프리제를 모티브로 하여 만든 캐릭터로써 주인을 찾아 나서는 빵아의 모험담을 이야기

    디자인 작업 시 단순함을 포인트로 부여했으며, 인쇄상품뿐만 아니라 금형을 다루는 상품까지 다양하게 고려하여 매뉴얼을 작업함

    11개 업체 97여 품목 계약 체결

    일본, 중국, 태국 상품화 및 에이전트 계약체결

  • 캐릭터대상

    브레드이발소 - ㈜몬스터스튜디오

    브레드이발소는 천재 이발사 브레드가 빵집의 빵과 디저트들을 맛있게 꾸며주는 TV애니메이션 캐릭터

    미용과 디저트에 관심 많은 성인 여성뿐 아니라 빵과 과자를 좋아하는 아이들에게 큰 인기

    국내 최초 빵과 디저트 캐릭터

    넷플릭스 전세계 TV 프로그램 Top 10 랭크

    2020년 7월 케이블TV 키즈채널 전체 시청률 1위

  • 캐릭터대상

    좀비덤시즌2 - ㈜애니작

    ‘좀비’라는 전 세계적 트렌드에 발맞춘 소재를 코믹한 형식으로 재구성

    어린이들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함께 공감할 수 있는 ‘코믹, ’우정‘, ’친구‘라는 메인 주제 설정

    국내외 배급 및 라이선싱을 통해 총 12.8여억원의 매출 달성

    라이선싱&머천다이징은 봉제인형, 아트피규어, 증강현실북, 모바일 게임(3종)등 다양한 상품화 진행

한국콘텐츠진흥원장상

  • 만화대상

    더 복서 - 정지훈

    한 대도 맞지 않는 천재 복서 ‘유’와 그에게 맞서는 챔피언들의 이야기

    비인기 종목인 복싱을 소재로 스포츠 만화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으며, 연재가 시작되자마자 인기 상위 랭크

    미국, 중국, 인도네시아, 태국, 프랑스, 일본 등 글로벌 서비스 중

    평점 9.94, 남성 인기순 1위

    단행본 출간 예정

    영상화 계약 체결 예정

  • 애니메이션대상

    롱롱죽겠지? - ㈜스튜디오게일

    전 세계 요리의 중심지 ‘뉴쿡시티’에서 최고의 요리사를 꿈꾸는 소년 용 ‘롱’이 벌이는 좌충우돌 요리사 도전기

    싱가포르 August Media Holdings와 $650,000 공동제작 및 투자 계약 체결

    카툰네트워크 팬 아시아와 한국, 일본, 호주, 싱가포르를 포함한 약 21개국 방영 계약 체결

    SKB, KBS, SBA와 36억 원 공동제작 계약 체결

  • 캐릭터대상

    흔한남매 - 주식회사 케이비젼

    흔한남매’는 SBS 공채 개그맨 ‘한으뜸’과 ‘장다운’으로 구성된 크리에이터로, 캐릭터는 유튜브 채널 영상 속 삽화로 제작

    8월 기준 26개 라이선시와 약 380개 라이선시 품목으로 진행 중이며 1년 간 순수 라이선싱 매출 약 8억원

    매장 프랜차이즈와의 협업 확대, 대형 식품회사와 콜라보레이션, 팝업스토어 및 크라우드 펀딩 등 유명 브랜드와의 콜라보레이션 확대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