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수상자(작)

문화훈장

  • 해외진출유공유공

    씨제이이엔엠 (부회장) - 이미경

    1995년 스필버그, 카젠버그, 게펀이 함께 만든 할리우드 스튜디오 ‘드림웍스SKG’에 3억 달러 지분투자를 주도하며 엔터테인먼트 사업을 시작했고, “문화가 없으면 나라가 없다”는 문화보국의 신념으로 한국문화의 국격을 높이고, 한국문화산업의 대중화와 글로벌화를 이끌었음.

문화포장

  •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

    ㈜래몽래인 (대표이사) - 김동래

    <재벌집 막내아들 (JTBC·Netflix 방영)>
    30여년간 드라마 제작 분야에서 근무해왔고, JTBC<재벌집 막내아들>은 최고 시청률 26.9%를 기록하며 큰 화제성을 불러 일으켰고, OTT플랫폼을 통해 전세계 170여개국에 방송되며 선풍적인 인기를 얻었음. K-드라마의 세계적 인기를 선도하며 방송 영상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했음.

대통령표창

  • 해외진출유공

    주식회사 어도어 (대표이사) - 민희진

    지난 20년간 아이돌 그룹의 아트 디렉터로 활동해오면서, 아이돌을 혁신적으로 브랜드화해 성공시켜 케이팝의 선구자라는 평가를 받음. 2021년 레이블 어도어를 설립하고, 전략적인 프로듀싱을 통해 뉴진스를 데뷔 6개월만에 미국 빌보드 핫100에 올리는 등 전 세계에 K-POP의 위상을 높였음.

  • 해외진출유공

    주식회사 컴투스 (제작총괄) - 정민영

    모바일게임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 등을 개발하여 K-게임의 우수성을 알렸고, 아시아시장을 넘어 북미·유럽 등 해외시장을 개척함. 글로벌 누적 다운로드 2억건, 누적 매출 3조 2천억원을 돌파하였고, 전체 매출의 90%이상을 해외에서 거둬들이는 등 세계 시장에서 큰 성과를 거둠.

  •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

    ㈜문화방송 (연출) - 조성현

    <나는 신이다 (Netflix 방영)>
    넷플릭스 <나는 신이다>를 연출해 사이비 종교를 주제로 시사 고발 다큐의 수준을 높였다는 호평을 받았고, 넷플릭스 글로벌 시청 순위 5위를 달성하며 한국 다큐의 경쟁력을 증명함.

  •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

    (사)한국방송작가협회 (작가) - 양희승

    <일타스캔들 (tvN 방영)>
    tvN<일타스캔들>을 집필해 로맨스와 스릴러, 휴머니즘 등 다양한 장르를 아우르며 극의 완성도를 높여 대중성과 화제성을 모두 잡았고, 동남아국가 넷플릭스 데일리차트 1위를 기록하며 한류 확산에 기여함.

  • 게임산업발전유공

    경기게임마이스터고등학교 (교장) - 정석희

    게임개발자로서의 다양한 경력을 바탕으로 게임분야 미래 인재양성에 공헌했고, 특히 국내 최초의 게임 특수목적고인 경기게임마이스터고등학교 개교, 게임인재원 개원 등 산학협력 직업교육 활성화에 기여함.

  • 게임문화진흥유공

    주식회사 오지엔 (대표) - 남윤승

    세계 최초 e스포츠 전문방송 채널을 개국해 ‘스타크래프트’, ‘리그오브레전드’ 등 다양한 e스포츠 리그를 운영했으며, 프로게임단 운영, e스포츠 전용 경기장 구축 등을 통해 e스포츠 대중화에 공헌함.

대통령상

  • 만화부문

    사신 - 임재원 (작가)

    살수로 길러진 ‘종리추’가 살혼부를 재건하기 위해 정파 무림이 만들어놓은 규율 속에서 활약하는 정통 무협

  • 애니메이션부문

    알쏭달쏭 캐치! 티니핑 - ㈜에스에이엠지엔터테인먼트

    하모니 마을에 나타난 알쏭달쏭 열쇠티니핑과 정체를 알 수 없는 수수께끼 티니핑. 이모션 왕국의 로미공주가 친구들과 열쇠티니핑을 캐치하고 수수께끼 티니핑의 정체를 밝히는 과정을 그린 애니메이션

  • 캐릭터부문

    쿠키런 - 데브시스터즈㈜

    마녀의 오븐을 탈출한 쿠키들의 달콤한 모험 이야기. 주어진 운명을 뛰어넘어 새로운 세계를 만들어가는 쿠키들을 통해 ‘희망’과 ‘용기’, ‘협동’ 등 긍정적인 메시지 전달

국무총리표창

  • 해외진출유공

    스튜디오엔 주식회사 (대표이사) - 권미경

    웹툰의 영화, 드라마화라는 전형에서 벗어나 드라마의 웹툰화, 웹툰의 애니메이션화 등을 시도하며 웹툰 IP의 가능성을 확장해 나가는 중이며, 영화 <용감한 시민>, 드라마 <그 해 우리는>, <이번 생도 잘 부탁해>, 글로벌 OTT 시리즈 <사냥개들>, <머니게임> 제작과 애니메이션 <유미의 세포들>, <여신강림> 등을 공동제작함.

  • 해외진출유공

    클라이맥스스튜디오 (대표) - 변승민

    2022년 10월 공개된 시리즈 <몸값>으로 칸 국제시리즈 페스티벌에서 K콘텐츠 최초 각본상, 독일 시리즈 페스티벌 시리엔캠에서 비평가상을 수상하면서 글로벌 무대에서 K-콘텐츠 위상을 제고함. 그 외 <D.P.>, <정이> 등 세계적인 시리즈물 제작에 성공하며 K콘텐츠의 경쟁력과 작품성을 인정함.

  • 해외진출유공

    주식회사 울트라미디어 (대표이사) - 김준영

    19년간 만화(웹툰) 산업에 종사하며, 단행본 출판과 디지털 만화 서비스부터 뉴미디어 시대에 발맞추어 웹툰 작가 매니지먼트와 기획 및 제작, 국내외 퍼블리싱과 웹툰을 활용한 IP 비즈니스로의 확장 등 대한민국 웹툰 산업의 혁신과 성장에 기반을 마련함.
    - 웹툰 [더 복서] 해외 16개국 서비스(미국, 일본, 중국, 프랑스, 독일, 대만, 스페인 등)
    - 웹툰 [수평선], [더 복서] 해외 7개국 단행본 출간

  •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

    에스비에스 (연출) - 황성준

    <나는 신이다 (SBS 방영)>
    SBS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 연출, 한국 근현대사 사건을 독창적인 형식으로 연출하여 젊은 층에서 큰 인기를 달성, ‘꼬물이’라 불리는 팬덤 구축함.

  •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

    (사)한국방송작가협회 (작가) - 김미지

    <다큐프라임 ‘어린인권’ (EBS 방영)>
    SBS 다큐프라임 <어린인권> 작가, 아동인권의 현주소를 살펴보고, 문제 해결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등 K-다큐멘터리의 저력을 보여줌.

  •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

    ㈜포엔터테인먼트 (대표) - 강윤성

    <카지노 (Desney+ 방영)>
    디즈니플러스 <카지노> 연출·각본, 세계 최대 규모 콘텐츠 평점 사이트 IMDb에서 평점 8.4를 기록하는 등 우리 콘텐츠의 세계 경쟁력 입증에 기여함.

문화체육관광부장관표창

  • 해외진출유공

    시프트업 (단체)

    설립 이후 출시한 두 개의 게임(데스티니 차일드, 승리의 여신 니케) 모두 글로벌 흥행에 성공시키며, 지적재산권(IP)를 만들어내는 역량을 입증하고 유수의 글로벌 기업과 협업을 진행함.

  • 해외진출유공

    스타쉽엔터테인먼트 (부사장) - 서현주

    스타쉽엔터테인먼트는 2008년 창립 이래 케이윌, 씨스타, 몬스타엑스, 아이브 등 지속적으로 스타 아티스트를 발굴, 육성한 엔터테인먼트사로서 ‘22년 기준 앨범 매출 1,500억원을 기록. K-POP 성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23년 1월 제37회 골드디스크어워즈 제작자상을 수상하며 K-POP의 수준을 높이기 위해 노력함.

  • 해외진출유공

    ㈜화앤담픽쳐스 (대표) - 윤하림

    2003년 드라마 프로듀서로 시작하여 <시크릿가든>, <신사의 품격>, <상속자들>, <쓸쓸하고 찬란한 도깨비>, <너는 나의 봄>, <스물다섯 스물하나> 등을 제작 수출함으로써 세계적으로 한국 드라마의 위상을 드높임.

  •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

    갤럭시코퍼레이션 (연출) - 장호기

    <피지컬:100 (Netflix 방영)>
    넷플릭스 <피지컬:100> 연출, 한국 논스크립트 콘텐츠 사상 최초 넷플릭스 38개국에서 세계 1위 달성, K-방송콘텐츠의 세계적 위상 강화에 기여함.

  •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

    지티스트 (대표이사) - 이동규

    <우리들의 블루스 (tvN 방영)>
    tvN <우리들의 블루스> 제작, 감동을 전달하는 드라마 명작을 다수 제작, K-콘텐츠가 글로벌 OTT로 거듭나는 발판을 마련하고 한국 문화를 알리는데 기여함.

  •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

    에스엘엘중앙 주식회사 (연출) - 정대윤

    <재벌집 막내아들 (JTBC·Netflix 방영)>
    JTBC <재벌집 막내아들> 연출, 2022년 최고의 시청률과 화제성을 달성한 작품으로 국내를 비롯한 글로벌 인기를 얻어 방송영상산업 발전에 기여함.

  •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

    MBC경남 (연출) - 김현지

    <어른 김장하 (MBC경남 방영)>
    MBC 경남 <어른 김장하> 연출, 경남 진주의 숨은 어른 김장하를 소개하여 지역과 세대를 아우르는 감동을 선사, 영화적 구성으로 호평을 받음.

  •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

    (사)한국방송작가협회 (작가) - 서자영

    <차이나는 클라스 (JTBC 방영)>
    JTBC <차이나는 클라스> 작가, 인문학, 과학, 예술 등 폭넓은 분야에 대한 수준 높은 지식을 흥미롭게 전달하여 지식 정보 프로그램의 전성시대를 여는데 기여함.

  •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

    (사)한국방송작가협회 (작가) - 임정화

    <여성백년사 (EBS 방영)>
    EBS 다큐멘터리 <여성백년사> 작가, ‘여성의 역사’를 주제로 높은 완성도와 ‘역사 토크멘터리’라는 새로운 포맷을 통해 국내 다큐·교양 콘텐츠의 다양화에 기여함.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 만화부문

    숲속의 담 - 다홍 (작가)

    어느 순간부터 성장이 멈춘 ‘담’이 사람들을 피하기 위해 들어간 숲속에서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 일어나는 에피소드를 그린 성장 드라마

  • 만화부문

    어둠이 걷힌 자리엔 - 젤리빈 (작가)

    19nn년 경성의 한구석에 자리한 특별한 가게. 그곳에 모이는 기기묘묘한 사연들을 다룬 오컬트 만화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22 우수만화도서 선정작

  • 만화부문

    청춘블라썸 - 홍덕 (글), NEMONE (그림)

    4계절을 테마로 각기 다른 주인공의 에피소드를 다룬 네 가지 중편들과 에필로그로 구성된 청춘들의 이야기

    네이버 웹툰에서 8개 언어로 번역되어 해외 연재 중

    인기에 힘입어 IP를 드라마로 확장하여 웨이브 오리지널 16부작 드라마 방영

    2024년 1,4분기 출시를 목표로 애니메이션 제작 중

  • 애니메이션부문

    엄마의 땅 : 그리샤와 숲의 주인 - 박재범 (감독), 한국영화아카데미

    설원의 소녀 ‘그리샤’가 아픈 엄마를 구하기 위해 전설의 ‘붉은 곰’을 찾아 떠나는 미라클 어드벤처. 45년 만에 탄생한 한국 스톱모션 장편 애니메이션

  • 애니메이션부문

    신비아파트 극장판 차원도깨비와 7개의세계 - ㈜씨제이이엔엠

    인기 TV 시리즈인 <신비아파트>의 세번째 극장판. 동생 두리를 구하고 세계를 구하기 위해 악당을 무찌르려 차원을 뛰어넘어 다니는 하리와 친구들의 이야기를 담은 애니메이션

  • 애니메이션부문

    코드네임X - 주식회사 사이드9 (SIDE9)

    호기심 많은 12살 소년 강파랑이 1992년으로 타임슬립 되어 첩보원으로 성장하는 -강경수 작가의 어린이 첩보 시리즈 원작의 애니메이션

    대교어린이TV(23.06.15~) 2.5% 시청률

    Dandeloo (유럽, 북미) 24.01 방영 예정

    JASON ANIME(중국) 24.09 방영 예정

  • 캐릭터부문

    무너크루 - ㈜LG유플러스

    할 말은 하고, 하고 싶은 건 해내는 당돌한 MZ이자 질풍노도 사회 초년생으로서, 2039세대에 큰 공감을 이끌어내고 있는 LG유플러스의 대표 캐릭터

    134만 명의 캐릭터 팬덤 보유(인스타그램, 틱톡 등)

  • 캐릭터부문

    오둥이입니다만 - ㈜송 스튜디오, ㈜잇츠유어프라임타임

    많은 이들에게 웃음을 주기 위해 오리 우리를 넘어 여행을 다니는 캐릭터로, 특유의 멍청하고 댕청한 눈빛을 매력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음

    카카오톡 이모티콘 시리즈 15종 입점 중이며, 2022년 연간 최고 인기 Top8에 선정됨. 신규 이모티콘 출시와 동시에 Top1 기록

    교보문고 에세이 부문 1위, 예약판매 분야 1위

    ‘오둥이입니다만 바디필로우’ 카카오톡 선물하기 누적 판매 24만개 돌파

  • 캐릭터부문

    하프와 친구들 - ㈜토이트론

    자연에 대한 사랑으로 생명을 얻는 눈사람요정 랄라가 사라져가는 북극에서 마법을 통해 눈꽃나라를 탄생시키고, 그 곳에서 멸종 위기인 아기 물범 하프와 친구들을 구해내면서 시작되는 이야기

    하프와 친구들 플래시 애니메이션 유튜브 방영 조회수 100만뷰 기록

    EBS ‘하프와 친구들 시즌1’ 방영 후 동시간대 방영 애니메이션 중 가장 높은 시청률 기록

    대만, 중국, 베트남, 러시아 등 세계 각지로 하프와 친구들 완구 수출

한국콘텐츠진흥원상

  • 만화부문

    똑 닮은 딸 - 이담 (작가)

    자식의 인생에 방해되는 모든 것을 없애려는 엄마와 그녀에게서 벗어나려는 딸, 두 사람의 잔혹한 모녀 스릴러

    네이버 웹툰에서 8개 언어로 번역되어 해외 연재 중

  • 애니메이션부문

    또봇 : 대도시의 영웅들 - 주식회사 영실업

    변신 자동차 또봇을 조종하는 쌍둥이 형재 하나와 두리, 친구 세모와 함께 도시를 지키기 위해 골치 아픈 악당과 로봇군단에 맞서 싸우는 tv애니메이션

  • 캐릭터부문

    도우도우 - ㈜에이컴즈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한 2D 애니메이션 숏폼 형태로, 당당하게 살아가는 덜 익은 도넛 도우도우와 그의 모습에 반해 애완 반죽이 되기로한 모우모우의 평범한 일상의 웃음과 반전이 가득한 이야기

    누적 200만명 이상의 글로벌 팬덤 보유(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교보문고, Yes24, 일본 반다이 등 글로벌 대기업 브랜드 콜라보 다수 진행

    국내 도우도우 테마 카페 오픈 및 팝업스토어 다수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