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수상자(작)

대통령표창

  • 해외진출유공

    수출유공
    ㈜삼지애니메이션 (대표) - 김수훈

    애니메이션을 중국, 북미, 남미, 유럽, 중동, 동남아 등지에 수출하며 판매 계약을 체결하였고, 중국 뉴미디어 채널에서 <미니특공대> 시리즈가 전체 1위를 달성하는 등 애니메이션의 해외진출 가능성을 증명해냄.

  • 해외진출유공

    문화교류공헌
    (사)하회별신굿탈놀이보존회 (이수자 스토리텔러) - 류필기

    대한민국 각지의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여 한국형 스토리텔링 퍼포먼스를 진행하고 해외공연단 구성 및 투어 사업을 기획·진행하는 등 국내외 문화교류 발전에 이바지함.

  • 게임산업발전유공

    게임산업발전
    주식회사 코그(KOG) (대표이사) - 이종원

    이종원 대표는 2000년 5월 KOG 설립 후 대한민국 최초의 온라인 대전 액션게임 “그랜드체이스”를 비롯한 다수의 게임을 제작, 서비스해 왔으며, “엘소드”, “커츠펠” 등 퀄리티 높은 게임들을 약 100개국에 해외 서비스될 수 있도록 해 게임산업 발전에 기여함.

  • 게임산업발전유공

    게임문화진흥
    사단법인 한국모바일게임협회 (법인)

    2013년 설립된 사단법인 한국모바일게임협회는 게임문화산업 진흥 및 인식개선을 위한 정책 및 올바른 게임문화 확산과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왔으며 중소 게임사의 지속적 성장을 위한 지원활동에 선두적 역할을 함.

  •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

    드라마
    드라마하우스 (작가) - 유현미

    <스카이캐슬 (JTBC방영)> 시대를 관통하는 선 굵은 이야기와 인간 존재에 대한 깊이 있는 탐구, 탄탄한 주제 의식으로 ‘각시탈’, ‘신의 저울’ 등 수많은 화제작을 집필해온 유현미 작가는 대한민국 대학입시 문제를 본격적으로 다룬 ‘스카이캐슬’로 사회적 반향을 일으키며 한국 드라마 발전에 기여함.

  •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

    다큐예능
    KBS (팀장) - 김대영

    <저널리즘 토크쇼 J KBS방영)> 딱딱한 미디어 비평의 기존 형식을 탈피해 유익하고 접근 용이한 전문가 토크쇼로 저널리즘 문제를 파헤쳐 시청자의 호평을 받은 '저널리즘 토크쇼 J' 는 KBS 1TV뿐 아니라 유튜브를 통해 서비스 하는 등 다양한 플랫폼으로 확장함으로써 미디어 비평 프로그램의 방향을 제시함.

대통령상

  • 만화대상

    타인은 지옥이다 - 김용키

    선배 회사에 인턴을 하기 위해 서울로 상경한 종우. 행복한 생활을 꿈꾸지만 고시원 이웃 모두가 수상하다. 불편한 상황과 실질적 위협이 이어지고, 의심이 확신으로 바뀌는 순간, 빠져나갈 수 없는 지옥이 펼쳐진다.

    연재 후 단기간에 인기 급상승하여 39주간 일요웹툰 1위를 지키며 타인지옥 신드롬을 만들어 냄

    일본, 태국, 대만, 인도네시아 등 글로벌 서비스 중

    임시완, 이동욱 주연의 OCN 드라마로 방영(2019. 8. 31. ~ 2019. 10. 6. 최고시청률 3.9%)

  • 애니메이션대상

    레드슈즈 - ㈜로커스

    국내 인력으로 할리우드 수준의 극장용 애니메이션 <레드슈즈>를 제작하였고, 이를 통해 국산 애니메이션 제작을 위한 기술력 확보 및 관련 전문 인력 양성에 기여함.

  • 캐릭터대상

    몰랑이 - 하얀오리

    청년작가가 창작한 찹쌀떡 모양의 동글동글한 토끼종족 캐릭터로, 대량생산과 콘텐츠 제작 및 해외 진출까지 이뤄낸 캐릭터 라이선싱 성공 사례

    라이선싱 품목 110여개, 16개국 수출

    애니메이션 제작 및 전세계 배급 (프랑스 제작)

국무총리표창

  • 해외진출유공

    수출유공
    ㈜재담미디어 (대표이사) - 황남용

    만화 원작 <궁>을 중국, 태국, 멕시코에 웹드라마화 계약을 체결하며 기존의 번역 수출 방식에서 원작의 새로운 영상 판권 다국 수출을 이루어냈고 한류의 흐름에 기여하였음.

  • 해외진출유공

    문화교류공헌
    ㈜스튜디오게일 (대표이사) - 신창환

    중국 내 한한령 사태에도 불구하고 한중 공동제작을 통해 애니메이션 <피피루안전특공대>를 중국 전역에 방영을 개시하는 등 중국진출이 어려운 상황에서 한·중 문화교류 활성화 및 성과를 창출해냈음.

  •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

    드라마
    JTBC (드라마 본부장) - 김석윤

    <눈이 부시게 (JTBC방영)> ‘올드미스 다이어리’,‘조선 명탐정’ 등 다양한 작품을 통해 탁월한 감각과 독창적인 창의성을 인정받아온 김석윤 본부장은 드라마 ‘눈이 부시게’에서 독특한 플롯과 차별화된 연출로 삶에 대한 통찰과 공감을 이끌어 내며 새로운 드라마 문법을 제시함.

  •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

    다큐예능
    JTBC (드라마 본부장) - 이규연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JTBC방영)> 이규연 국장은 단순 폭로 저널리즘에서 벗어나, 원인과 대책을 찾는‘대안적 저널리즘’을 지향해 왔으며 탐사 대상이나 주제 역시 정치나 단순 사건 위주에서 벗어나, 환경·과학·소외·불평등 등 다양한 이슈를 통해 탐사저널리즘의 새로운 패러다임 개척에 기여함.

  •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

    다큐예능
    TV조선 (국장) - 서혜진

    <미스트롯 (TV조선방영)> 서혜진 국장은 아이돌 위주의 음악 오디션에 대한 한계를 극복하고, 제 2의 트롯 전성기를 이끌 차세대 트롯 스타를 뽑는 신개념 트롯 오디션 <내일은 미스트롯>을 총괄 제작해 시청률과 화제성은 물론 새로운 오디션 포맷을 선보여 방송산업 발전에 기여함.

문화체육관광부 장관표창

  • 해외진출유공

    문화교류공헌
    브러쉬씨어터유한책임회사 (대표) - 이길준

    전 세계 다양한 문화권을 고려한 공연 기획 및 제작으로 세계 유수의 페스티벌과 극장으로부터 초청받고, 아트마켓과 다양한 플랫폼을 통한 국제 시장 진출을 이어가며 국제문화교류에 공헌함.

  • 해외진출유공

    신시장개척
    엠랩(주) (대표) - 홍의재

    동영상 속 정보 검색 및 위치기반 서비스 등 동영상 플랫폼 기술을 기반으로 유럽에 진출하였고, 현지화 전략을 통해 유럽 각 지역의 사업자들이 추가 수익을 얻는 등 생태계 조성의 기반을 마련함.

  • 해외진출유공

    창업신인
    ㈜어메이저 (대표) - 이의중

    글로벌리 K-POP 비디오 커뮤니티 앱 <어메이저> 런칭으로, 음악과 아티스트들을 글로벌 유저들과 연결해주고 K-POP 및 아티스트들을 세계에 알리는 역할을 함.

  •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

    드라마
    HB엔터테인먼트 (크리에이터) - 노도철 前 MBC PD

    <검법남녀 시즌 1 (MBC방영)> 괴짜 법의학자와 초짜 검사의 특별한 공조를 다룬 MBC 최초의 시즌제 수사 드라마 <검법남녀>의 크리에이터로서 시청률 1위와 함께 성공적인 시즌제 드라마의 런칭을 이뤄냈으며 2019년 제52회 휴스턴 국제영화제 드라마 시리즈 부문에서 금상을 수상하는 등 한국형 수사물 장르를 개척하는데 기여함.

  •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

    드라마
    프리랜서 (프로듀서) - 이명우 前 SBS PD

    <열혈사제 (SBS 방영)> 높은 시청률과 화제성을 불러일으킨 열혈사제의 총 연출자로서 코믹을 통해 사회적 이슈를 관통하는 묵직한 메시지를 전달하며 TV드라마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음.

  •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

    다큐예능
    KBS (프로듀서) - 송철훈

    <플라스틱 지구(KBS방영)> 송철훈 PD는 <국경 없는 침입자, 바다쓰레기> 등 다양한 환경 다큐멘터리를 제작해 왔으며, <플라스틱 지구>에서는 기하급수적으로 사용량이 증가하고 있는 플라스틱의 위험성을 구체적인 사례로 제시하며 플라스틱 사용규제와 절제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폭넓게 형성하는데 기여함.

  •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

    다큐예능
    SBS (프로듀서) - 정우진

    <백종원의 골목식당 (SBS방영)> 다 년간 음식 관련 프로그램을 연출한 경력을 바탕으로 무너져가는 골목상권을 살리고, 각 식당의 문제점을 찾아내 해결 방안을 제시한 ‘백종원의 골목식당’을 제작해 소비자와 자영업자 간의 이해를 넓혔으며 공익적 가치를 구현하는 새로운 영역의 예능 프로그램을 제시해 산업발전에 기여함.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 만화대상

    병의 맛 - 하일권

    친구가 없어 괴로운 중2 이준은 자신의 몸에서 이상한 물체가 보이기 시작하고, 자신처럼 친구가 없는 같은 반 여자아이와 이상한 물체의 실체가 점점 확인되면서 숨겨졌던 과거가 드러난다.

    10대 때의 예민하고 섬세한 감정을 잘 그려낸 작품으로 10대~30대 모두 위로와 공감을 느낄 수 있는 평점 10점 만점의 명작 웹툰

    특유의 섬세한 감정선과 그림, 최적화된 연출이 돋보이는 작품으로 드라마, 애니메이션 등으로 IP 확장 가능성이 큼

  • 만화대상

    극락왕생 - 고사리박사

    불보살의 자비 아래 되살아난 박자언은 지옥의 호법신 도명존자와 함께 일상속의 기묘한 사건을 해결한다.

    웹툰 플랫폼, 에이전시에 의존하는 현 시장구조를 탈피하여 독립연재라는 새로운 시장을 제시하고 가능성을 입증함

    연재 약 10개월 만에 2억 매출 달성

    한국 만화 시장에 장르적 다양성을 이끌어 냄

  • 만화대상

    심해수 - 이경탁/노미영

    해수면이 높아져 더 이상 육지를 찾아볼 수 없는 지구에서 바다 괴수 심해수를 상대로 살아남기 위해 몸부림치는 인류 생존의 이야기

    한국형 포스트 아포칼립스물로 월간 매출 및 조회수 1위 기록

    북미, 대만, 스페인, 이탈리아 등 글로벌 서비스 중

    밀도 높은 작화와 짜임새 있는 스토리, 가족애와 생존을 다룬 이야기로 글로벌 콘텐츠로써의 가치를 증명

  • 애니메이션대상

    브레드이발소 - ㈜몬스터스튜디오

    대중에게 친숙한 소재의 콘텐츠로 다양한 연령대가 공감할 수 있는 애니메이션 제작사 단독으로 제작하고 해외수출까지 성공함으로써 해외에 국내 애니메이션의 우수함을 알리는데 기여함.

  • 애니메이션대상

    미니특공대X - ㈜삼지애니메이션

    대중에게 친숙한 소재의 콘텐츠로 다양한 연령대가 공감할 수 있는 애니메이션 제작사 단독으로 제작하고 해외수출까지 성공함으로써 해외에 국내 애니메이션의 우수함을 알리는데 기여함.

  • 애니메이션대상

    신비아파트 (고스트볼X의 탄생 두 번째 이야기) - ㈜씨제이이엔엠

    국내 애니메이션 사상 지상파 포함, 최고 시청률을 기록하며 인기를 입증하였으며,방송을 넘어 영화/뮤지컬/게임 등으로 확장하며 애니메이션 장르 개척 및 산업 발전에 기여함.

  • 캐릭터대상

    신비아파트 - ㈜씨제이이엔엠

    도깨비 신비와 하리&두리 남매가 힘을 합쳐 불의의 사고로 세상을 떠난 귀신의 억울함을 풀어주는 애니메이션으로, 한국 전통 신화 ‘도깨비’를 소재로 함.

    라이선싱 품목 총 850여개

    게임, 뮤지컬, 출판 등 적극적인 라이선싱 활동 진행

  • 캐릭터대상

    꼬마버스 타요 - ㈜아이코닉스

    교통수단을 소재로 한 유아용 캐릭터 애니메이션으로, 다양한 자동차 친구들과 함께 펼치는 신나는 소동과 유익한 경험을 담음.

    라이선싱 품목 총 1,230여개, 39개국 수출

    타요 영상 전체 채널 누적 조회수 70억 뷰, 구독자수 1,100만명 달성

  • 캐릭터대상

    헬로카봇 - ㈜초이락컨텐츠팩토리

    평범한 장난꾸러기 초등학교 1학년 소년 치탄이 비밀 친구 카봇을 만나며 겪는 이야기를 담은 애니메이션으로, 300편 이상 방영된 장편 스테디셀러임.

    라이선싱 품목 110여개, 16개국 수출

    애니메이션 제작 및 전세계 배급 (프랑스 제작)

한국콘텐츠진흥원장상

  • 만화대상

    좀비딸 - 이윤창

    원인불명 좀비 바이러스에 감연된 딸을 지키는 아버지의 이야기

    작가 특유의 감각을 통해 절망적인 상황을 개그만화로 풀어냄으로써 독자들에게 감동과 즐거움을 동시에 안김

    좀비딸의 ‘애용이’ 캐릭터는 굿즈 및 이모티콘으로도 성공하며 사업성을 입증

    영상화 계약 완료

  • 애니메이션대상

    언더독 - ㈜오돌또기

    개봉 전 프랑스어, 영어권 등 46개국에 선판매 되었으며, 2018년 제4회 중국 실크로드 국제 영화제 한국 최초 베스트 애니메이션상 수상 및 2019년 안시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 영사 장편부문 본선경쟁 초청 등 해외 영화제에 다수 초청.

  • 캐릭터대상

    스위트몬스터 - ㈜스위트몬스터

    대한민국 최초로 캐릭터를 디저트 프랜차이즈에 접목하여 캐릭터 비즈니스를 전개한 사례로, 달콤한 디저트들이 보이는 스위트타운에서 벌어지는 좌충우돌 스위트몬스터들의 행복 찾기 이야기.

    라이선싱 품목 총 7개, 2개국 수출

    국내외 6개국 캐릭터 디저트 스토어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