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수상자(작)

문화포장

  •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

    ㈜이엘티비 (대표이사) - 백헌석

    <한우랩소디 (KBS·Wavve·Netflix 방영)>
    MBC <요리보고 세계보고>, MBC <찾아라 맛있는 TV> 등 음식문화 관련 프로그램을 20여 년간 제작해온 음식문화 전문 PD로, 다큐멘터리 <한우랩소디>를 연출하여 지상파(KBS)를 비롯해 국내 OTT (Wavve)와 다큐멘터리 최초로 글로벌 OTT (Netflix)에 동시 편성하는 성과를 거두었으며, 이를 통해 K-FOOD 콘텐츠의 해외전파 및 한국인의 식문화를 세계적으로 재조명하는데 기여함.

대통령표창

  • 해외진출유공

    레드아이스스튜디오㈜ (대표이사) - 장정숙

    ‘91년부터 만화/웹툰 분야에 종사하며, <열혈강호> 양재현, <검정고무신> 이우영 작가 등 다수의 만화작가를 발굴한 공로가 있음. 최근 레드아이스스튜디오 대표로 재직하며 <나혼자만 레벨업>, <전지적 독자시점>, <멸망 이후의 세계> 등 전 세계적으로 흥행한 작품들을 선보이며 한국 웹툰의 세계화에 기여함.

  • 해외진출유공

    ㈜아이코닉스 (대표이사) - 최종일

    캐릭터·애니메이션 산업에서 20년 이상 종사한 기획·창작자로서 <뽀롱뽀롱 뽀로로>, <꼬마버스 타요> 등 한국을 대표하는 애니메이션을 제작, 해외 160개 국가로 수출함. 이들 작품이 국내외에서 큰 인기를 얻어 한국이 단순 하청기지에서 창작애니메이션 강국으로 전환하는 계기를 마련함.

  •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

    ㈜필름몬스터 (감독) - 이재규

    <지금 우리 학교는 (Netflix 방영)>
    좀비 바이러스가 발생한 고등학교에 갇힌 학생들이 필사적으로 탈출구를 찾는 내용의 넷플릭스(Netflix) 오리지널 시리즈 <지금 우리 학교는>을 연출, 리얼한 현장감과 배우들의 앙상블이 만들어낸 극강의 서스펜스물이라는 평가를 받았으며, 넷플릭스 비영어부문 TV 시리즈 역대 시청 순위 3위, 59개국 1위 기록 등 한류 확산에 이바지함.

  •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

    ㈜씨제이이엔엠 (프로듀서) - 최정남

    <스트릿 우먼 파이터 (Mnet·TVING 등 방영)>
    Mnet <댄싱9>, Mnet <힛 더 스테이지>, Mnet <썸바디> 등 춤을 주제로 한 프로그램을 전문적으로 제작한 PD로, 예능 <스트릿 우먼 파이터>를 연출하여 국내 최초로 여성 스트릿 댄스 배틀이라는 장르를 통해 여성들의 연대와 다양한 형태의 리더십을 완성도 있게 그려내며 K-DANCE 문화의 세계화에 기여함.

  • 게임산업발전유공

    주식회사 해긴 (대표이사) - 이영일

    대표작 ‘플레이투게더’는 누적 다운로드 1억3천만 건, 일일 이용자 수 400만명 달성, 글로벌 시장에서 국내 게임 개발사의 위상 제고에 이바지함.

  • 게임산업발전유공

    하이디어 (대표이사) - 김동규

    ‘언데드 슬레이어’, ‘로그라이프’ 등의 게임을 개발하고, 특히 ‘고양이와 스프’ 게임의 경우 국내·외 약 2천만 명이 이용하는 등 인디게임 발전에 공헌함.

대통령상

  • 만화부문

    미래의 골동품 가게 (네이버웹툰·투니드엔터테인먼트) - 구아진

    무속을 주요 소재로 수준 높은 줄거리, 연출, 작화를 보여주며 독자, 언론, 평단으로부터 호평을 받은 작품

    2022 부천만화대상 독자인기상 수상

    드라마 제작 추진 중

  • 애니메이션부문

    태일이 - ㈜명필름

    노동자의 권리를 위해 스스로 희망의 불꽃이 된 대한민국 노동 운동사의 상징적인 인물, 청년 ‘전태일’의 삶을 그린 장편 애니메이션

    극장 12만명 관람, 국내외 매출 7.9억원

    안시국제애니메이션영화제 심사위원특별상, 캐나다 판타지아국제영화제 애니메이션 부문 관객상 등 수상

  • 캐릭터부문

    벨리곰 - 롯데홈쇼핑

    누구나 껴안아 보고 싶어하는 말랑말랑한 풍선인형 재질이며, 크고 놀라운 재미와 선한 영향력으로 사람들에게 웃음과 힐링을 주는 캐릭터

    비즈니스 실적 총 17억, 라이선스 20개사 100개 품목

    SNS 팔로워 126만명, 누적 조회수 3억회

국무총리표창

  • 해외진출유공

    스튜디오에이콘 주식회사 (대표이사) - 김선구

    <마당을 나온 암탉>, <로보카폴리>, <태일이> 등 한국을 대표하는 애니메이션 작품을 제작, 여러 국제영화제에서 수상하는 등 한국 애니메이션의 작품성을 해외에 널리 알림.

  • 해외진출유공

    ㈜씨제이이엔엠 (팀장) - 민다현

    2010년부터 방송콘텐츠 해외수출업무를 담당, 2015년 한국방송사 최초로 포맷수출팀을 만들어 <꽃보다 할배>, <너의 목소리가 보여> 등 예능포맷을 미국 NBC, 영국 BBC 등 해외에 수출. 2020년 1,300억원 수출액 달성함.

  • 해외진출유공

    에스엘엘중앙㈜ (대표) - 정경문

    드라마제작사, 영화제작사, 작가 집단, 특수효과 회사 등 15개 독립제작사를 레이블화하여 기획-제작-유통을 아우르는 콘텐츠 생태계를 구축하고, <D.P.>, <지옥>, <지금 우리학교는>, <안나라수마나라> 등 글로벌 흥행콘텐츠를 제작함.

  •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

    블랙페이퍼 (방송작가) - 이언주

    <유 퀴즈 온 더 블록 (tvN·TVING 등 방영)>
    KBS <날아라 슛돌이>, MBC <나는 가수다>, tvN <꽃보다 할배>, tvN <꽃보다 누나>, MBC <무한도전> 등을 집필한 방송작가로, 예능 <유 퀴즈 온 더 블록>을 통해 참신한 기획과 섭외로 출연자의 인생 이야기를 입체적으로 담아내는 등 토크쇼 분야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였으며, 코로나-19에 적시 대응하여 프로그램을 개선·진화시켜 대중성과 화제성을 갖추는데 기여함.

  •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

    쇼트케이크㈜ (감독) - 한준희

    <D.P. (Netflix 방영)>
    넷플릭스(Netflix) 오리지널 시리즈 <D.P.>를 연출, 탈영병을 쫓는 군탈체포조의 활동을 통해 군 가혹행위에 대한 경각심과 함께 군대 내의 방관과 은폐를 섬세하게 묘사하여 사회적 관심을 이끌어내는 등 문화콘텐츠를 통한 사회문화 발전에 기여함.

  •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

    춘천문화방송㈜ (프로듀서) - 황병훈

    <전쟁, 여성을 기억하다 (춘천MBC 방영)>
    다큐멘터리 <전쟁, 여성을 기억하다>의 연출자로 한국전쟁 70년사에서 제대로 조명되지 못했던 피해 ‘여성’들의 시각으로 전쟁을 바라본 다큐멘터리를 제작하여 전쟁의 참혹성과 평화의 중요성을 알리는 한편, 전쟁 후 홀로 남겨진 미망인들의 비참하고 치열했던 삶과 헌신을 통해 우리 시대 어머니들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되새기는데 기여함.

문화체육관광부장관표창

  • 해외진출유공

    ㈜도파라 (총감독) - 김진철

    20년 이상 애니메이션 업계에 종사하면서 <헬로 카봇> 방송용과 극장판 시리즈는 물론, <다이노 파워즈>, <꼬마 공룡 크앙> 등 전세계로 수출된 수많은 애니메이션 작품을 감독함.

  • 해외진출유공

    유니온투자파트너스㈜ (전무이사) - 허수영

    롯데엔터테인먼트, 유니온투자파트너스에서 다수의 한국 콘텐츠에 대한 투자조합을 결성하고 대표 펀드매니저를 맡아 <기생충>, <설국열차>, 한중 합작 <이별계약> 등 글로벌 무대에서 성공을 거둔 문화 콘텐츠에 투자하였으며, 디어유·래디쉬·ODK 등 글로벌 서비스를 전개하는 콘텐츠 기업에 투자하여 성과를 냄.

  • 해외진출유공

    ㈜로커스 (대표이사) - 홍성호

    2019년 <레드슈즈>를 제작하여 123개국에 선판매 및 북·남미 개봉에 성공하고 스페인, 호주 등에서는 박스오피스 1위를 기록. 2021년 93회 아카데미 장편 애니메이션 1차 후보작으로 선정되었으며, 현재 <유미의 세포들>, <퇴마록> 등 고퀄리티 애니메이션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인지도를 높이고 있음.

  •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

    골드레인스튜디오 (방송작가) - 강숙경

    <강철부대 (채널A·TVING·Wavve·Netflix 등 방영)>
    예능 <강철부대>의 작가로, 특수부대 출신 출연자들의 팀 서바이벌이라는 차별화된 예능 포맷과 독창적인 미션으로 프로그램의 완성도를 높였으며, 군인이라는 소재로 시청자의 공감대를 이끌어내며 코로나-19로 지친 국민에게 감동은 물론 희망과 용기를 선사함.

  •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

    한국교육방송공사 (프로듀서) - 손승우

    <연애기계 (EBS 방영)>
    다큐멘터리 <연애기계>를 통해 인간의 시각으로는 접근하기 어려운 정교하고 세밀한 초접사 영상과 개성 넘치는 내레이션, 재미있는 음악으로 기존의 자연 다큐멘터리가 다루지 않았던 동물들의 구애 행동을 흥미롭고 생생하게 담아내며 멸종위기종의 보호 인식 확산과 야생동물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데 기여함.

  •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

    (연출) - 심나연

    <괴물 (JTBC·Netflix·Disney+ 방영)>
    드라마 <괴물> 연출자로, 우리 사회의 부동산 광풍과 남겨진 범죄 피해자 가족에 대해 조명하는 등 완성도 높은 ‘웰메이드 스릴러’로 호평받았으며, 알제리·이집트·튀니지 등 다양한 국가의 로컬 플랫폼과의 공급 계약을 통해 약 46억 원의 수출액을 기록하는 등 K-드라마의 경쟁력을 확인함과 동시에 한류 저변 확대에 기여함.

  •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

    ㈜문화방송 (프로듀서) - 정지인

    <옷소매 붉은 끝동 (MBC·Wavve 등 방영)>
    드라마 <옷소매 붉은 끝동> 연출자로, 정조 이산과 의빈 성씨의 러브스토리를 재해석하여 여주인공인 궁녀를 능동적이고 직업인으로서 고뇌하는 주체적 인물로 그려내며 시대의 여성상을 아름답게 담아냈다는 평가를 받았으며, 해외 20여 개국에 선판매되는 등 한국의 전통문화와 옛 궁궐의 아름다운 정취를 전 세계에 소개해 한류 확산에 이바지함.

  •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

    스튜디오드래곤㈜ (작가) - 신하은

    tvN <아르곤>, tvN <왕이 된 남자> 등을 집필한 작가로, 드라마 <갯마을 차차차>를 통해 작은 어촌마을을 배경으로 다양한 캐릭터들의 갈등과 사랑, 성장을 그려내며 착한 드라마의 저력을 보여주었으며, 주요 로케이션 장소(포항)가 관광지로서 사랑받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이바지함.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 만화부문

    집이 없어 (네이버웹툰) - 와난

    사춘기에 접어든 우리 사회 속 다양한 청소년을 현실적이면서 섬세하게 묘사한 휴먼 드라마

    2022 오늘의 우리만화 수상

    작품 시즌1 오디오 드라마 제작 펀딩 성료(약 2억원)

  • 만화부문

    화산귀환 (네이버웹툰) - STUDIO LICO 화산귀환팀·비가

    주인공 청명이 몰락한 화산파에 복귀 후 다시 부흥시키는 무협 웹툰

    4.2억 뷰의 원작소설을 바탕으로 뛰어난 작화와 연출로 인기를 얻은 작품

    네이버시리즈 원작 웹소설 누적 매출 300억원

    웹툰 글로벌 조회수 2.5억뷰

  • 만화부문

    지옥사원 (카카오엔터테인먼트) - 네온비/캐러멜

    악마 ‘쿼터’가 인간으로 빙의하여 세상의 부조리함에 맞서는 판타지 드라마

    프랑스(델리툰), 일본(픽코마) 서비스 중

    드라마 제작 준비 중

  • 애니메이션부문

    뽀로로 극장판 <드래곤캐슬 대모험> - ㈜오콘

    빼앗긴 드래곤 캐슬을 되찾기 위해 싸우는 뽀로로와 친구들의 판타지 액션 어드벤처

    44만명 관람, 국내 매출 41억원

    부천국제영화제 ‘저 세상 패밀리상’ 수상

  • 애니메이션부문

    좀비가 되어버린 나의 딸 - ㈜두루픽스/한국교육방송공사

    어느 날 좀비가 되어버린 딸을 지키고자 하는 아버지의 고군분투기

    방영기간 중 EBS애니메이션 44편중 시청률 6위, 네이버 시리즈온 첫방영 기준 천제 8위

    국내매출 2억원

  • 애니메이션부문

    건전지 아빠 - 토이빌 스튜디오 전승배 감독

    집안 구석구석에서 활약하는 건전지 아빠는 힘이 떨어지는 가족의 사랑으로 충전하는 가족애를 그린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샌프란시스코국제영화제 골든게이트 가족영화부문상, 브뤼셀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 스페셜멘션 등 수상

    그림책으로 출간되어 18,459부 판매, 북스타트플러스 선정 도성 등

  • 캐릭터부문

    코코코 알루 - ㈜대교

    교육브랜드 ‘대교’의 영유아 타깃 브랜드 캐릭터. 캐릭터 알루와 코루를 통해 어린이들에게 즐겁고 행복한 경험을 선사하는 콘텐츠

    유튜브 채널 [알루하우스] 실버 버튼 수령

    제 8회 토이어워즈 교육완구부문 우수상 수상

  • 캐릭터부문

    공룡 대발이 - ㈜계몽사

    공룡 대발이는 발이 크고 초식공룡들과 놀고 싶어하는 육식공룡 티라노사우루스. 대발이와 쿵쿵따친구들은 성격이 다 다른 11마리 공룡

    <공룡 대발이 생활동화>100권 전집 출시, 초도 6천세트 전권 매진

    국내 최대 공룡 실내외 캐릭터 테마파크 ‘제주 대발이파크’ 2019년 3월 오픈, 누적 입장객 120천명

  • 캐릭터부문

    우쭈쭈 마이펫 - 주식회사 우쏘/㈜빅톤

    유아동에 편중되어 있는 국내 캐릭터 시장과 1인 세대수의 증가, 반려동물 시장 및 MZ 세대의 특징을 아우르는 캐릭터

    봉제인형, 열쇠고리 등 직접 상품화를 통한 온라인 유통

    닌텐도스위치용 게임 라이선싱 진행 중

한국콘텐츠진흥원상

  • 만화부문

    장례식 케이크 전문점 <연옥당> - 한국여성만화가협회/산호

    장례식에 케이크를 올리는 관습이 있는 어느 곳에 자리한 케이크 가게 이야기

    대만판 출간 계약 완료 및 일본판 출간 논의 중

    8부작 드라마 제작 계약(22.4월)

  • 애니메이션부문

    아머드 사우루스 2 - 대원미디어㈜/스튜디오이온㈜

    멸종했던 공룡이 다시 부활하여 지구를 침략한 외계 기계공룡단에 맞서 싸우는 애니메이션으로 화려한 CG가 볼거리

    국내외 매출 22억, 일본 TOHO 및 MGA를 통해 전세계 방영 예정

  • 캐릭터부문

    버디 프렌즈 - 주식회사 아시아 홀딩스

    제주도 지역의 문화 자원에서 탄생한 생태문화콘텐츠

    멸종위기종을 포함한 제주도를 대표하는 새를 모티브로 한 캐릭터

    동화책 발간(2개 시리즈 10권)

    SNS채널 콘텐츠 개발 및 노출, 편당 평균 조회 수 2,000회

    <더 플래닛> 전시관 내 원데이 클래스 운영